준공안

OVERLAP

주미 대한제국공사관은 시간적, 공간적, 역사적 의미들이 중첩되어 있는 공간이다.
이렇게 중첩된 공간과 시간 그리고 사건들을 한번에 아우르며 여행하듯 시공간을 넘나드는 체험을 하는 공간을 제안한다.

1층은 공사관의 메인공간으로 복원에 충실히 한다. 장애인 접근과 2차 대피로 확보를 위해 엘리베이터와 피난계단을 신설하여 기존건물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킨다.
개방성 높은 주택으로 활용하더라도 현지인들과 장애인들이 어려움 없이 출입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와 안전을 위한 피난계단을 만들어 활발히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새로운 계단 타워는 최대한 인접 건물에 조화로운 외장재를 이용하나, 현대적인 건축방법과 디테일을 사용하여 이후 언제라도 원형과의 혼돈을 배제하여 원형복원이 가능한 방향으로 계획한다.
주택용도로 활용 시 소유주가 대한민국으로 되어 있어 R-5-B지구에 불허되는 외교건물의 늬앙스를 주어 Zoning Review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다중이용 시설로 인허가를 진행하는 것이 사업계획상 유리하다.

공간활용 (전시방식)
지하층 : 커뮤니티사람들이 중심이 되는 문화공간 (아날로그)
1층 : 1900년대 공사관 복원 (아날로그)
2층 : 관리사무실, 상설 및 주제전시 (디지로그)
3층 : 미디어전시 및 연회 (디지털)

  • Date
    2018년 8월 26일
    OVERLAP 주미 대한제국공사관은 시간적, 공간적, 역사적 의미들이 중첩되어 있는 공간이다. 이렇게 중첩된 공간과 시간 그리고 사건들을 한번에 아우르며 여행하듯 시공간을 넘나드는 체험을 하는 공간을 제안한다. 1층은 […]
  • Date
    2018년 8월 26일
    수림아트센터는 서울 홍릉에 있다. 이곳에 있던 영화진흥공사사옥을 기념관, 미술관, 공연장이 있는 아트센터로 리노베이션 했다. 기존 영화진흥공사 건물은 많은 면적이 지면 속에 있어 빛이 거의 들지 않는 […]